Chronicles of Daewoo

경영의 기록

오늘날 세계 유통시장은 단일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국가간 장벽이 허물어지고 인터넷과 가상 쇼핑몰의 등장과 함께 국가간 상거래 시스템이 급격히 변화하는 등 정보화, 세계화, 소프트화, 복합화 등으로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대외적 환경변화에 따라 국내유통 환경은 유통시장의 전면개방과 더불어 기업화, 국제화, 업태 다양화가 진행되고 소비 패턴이나 상권구조의 변화 등으로 큰 변혁의 시기를 맞고 있다.
이와같은 유통시장 전환의 시기에 대우는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편향적인 영업체계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자본, 자원, 정보, 인력 등의 제반요소를 개발하여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의 하나로 내수 유통사업에 진출할 것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대우의 국내외 균형 진출 실현 뿐 아니라 시장개방에 따른 내수시장에서의 상품 경쟁력 강화와 대내 이미지 제고는 물론 전체 매출 신장에 기여하기 위해서였다.
또한 현재까지 주류를 이뤘던 소자본 소기업 형태의 유통업에서 점차 대규모, 대기업 중심으로 그 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시기여서 대우의 국내유통업 진출은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는 것이기도 했다.
1996년 신설된 국내유통본부는 1997년 8월 마산에 대우백화점 1호점을 개점한다. 대우는 이를 계기로 다양하고 풍요로운 지역문화와 쇼핑, 레저의 새로운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백화점 사업과 신업태인 하이퍼마켓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1997년 12월 서울 면목동에 1호점을 개점하는 데 이어, 1998년 하반기에 청주, 군산, 광주에도 출점할 계획이다. 또한 각종 매체를 활용한 통신판매 사업도 1997년 10월부터 개시할 예정으로 있다.
유통본부는 전세계 대우 네트워크 망과 연계하여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통정보센터 및 연구소 운영을 통하여 유통기술의 선진화를 꾀할 것이다. 그리하여 2000년까지 전국주요 거점 도시에 백화점 5개소를 개점하며, 하이퍼마켓 14개점을 신설할 계획이다. 그리하여 종합생활 문화기업으로의 토대마련에 주력하는 유통업체로 발전시킬 것이다.
대우는 또 국제유통사업을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는 상사의 최전방 영역이며 소비자에 가장 가깝게 봉사하는 유통사업을 국제적으로 전개하여 한국산 제품뿐만이 아니라 해외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공급함으로서 상사의 무역기능을 돕고자 함이다.
대우의 국제유통 주요시장은 신시장 개척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으면서 아직 유통망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중국, 동남아, 동유럽 등의 신흥개발도상국을 1차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장차 개발된 한국의 패션과 브랜드 상품을 패션의 본고장인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도 자체 소매점을 통해 판매하게 될 것이다.
대우가 단기적 전략지역으로 정한 나라는 중국이며, 이미 상해에 현지 최대의 백화점 설립 계획을 추진중에 있다. 이 백화점은 1997년 착공하여 2001년 완공예정인, 상해시 서회구(徐匯區)의 92층 대우센터빌딩에 들어서게 된다.
주요상품으로 의류, 가구 등 생활용품과 식품을 주로 취급하게 될 것이며, 저가제품보다는 패션 브랜드가 있는 중급 이상의 제품을 취급함으로써 대우의 브랜드 상품판매와 신규 브랜드 개발을 도울 것이다. 또 종합상사로서 국내 중소업체 유수 의류 브랜드의 해외유통을 전개해 한국 브랜드의 세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출처: 대우30년사 (1997년; 가편집본)

본 내용물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일부 또는 전체를 본 웹사이트의 허가 없이 복제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