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대우의 세계경영의 핵심은 해외현지거점을 계속적으로 구축해나가는 동시에, 금융․정보․컨설팅 및 지원 조직을 전략적으로 보강하고, 제반 경영요소의 통합․분배․조정기능을 담당할 경제권역별 지역본사를 중심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현지화를 가속화하는 것이다.
더불어 세계경영의 핵심경쟁력이라 할 수 있는 기술분야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낼 것으로 확신한다. 이를 위해 대우는 기술개발과 실용화를 위한 글로벌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확대를 꾀하고 있다. 고등기술연구원을 핵으로 각사 기술연구소, 영국․독일․미국․일본․러시아 등 해외연구센터를 연계한 글로벌 연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자동차, 전자, 중공업 중심의 10여개 연구센터를 2000년에는 30여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때쯤이면 국내․외 자동차 연구인력 8500여명을 포함하여 2만여명의 연구인력을 확보하게 되며, 연구개발 투자액은 매출액 대비 5 %선까지 확대될 것이다.(6조9천억원)
그리고 전자, 자동차 등 주요 제품의 경우 세계일류 브랜드화라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블록경제에 대응하기 위해 아시아경제권 협력사업에서의 주도적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일본, 싱가폴, 대만 등 선진 경제권과의 협력체제 구축과 중국, 필리핀, 동남아 등 개발진행국가의 산업화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아시아 경제권 창출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계경영 후방지원을 위한 금융체계의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나가고 있다. 현재 금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대륙별 금융 중심지에 금융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연계사업 지원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외에도 투신, 리스, 은행을 연계해 업무영역 확장 및 현지 금융사에 대한 인수․합병을 통해 종합 국제금융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대우가 총력을 모아 추진하고 있는 세계경영이 본궤도에 오르는 2000년이 되면 61조원의 해외 현지매출을 포함하여 총 매출규모 138조원에 1,000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게 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기업 최초로 해외부문 매출 1000억 달러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것이며, 국내외 대우가족만도 35만명에 이를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