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nicles of Daewoo

경영의 기록

3-4-4-05 대우가족 교육의 21세기 비전

글로벌 대우공동체와 바람직한 인재상
기업교육은 기업경영 전략의 실현을 위한 필요인력의 육성을 기본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의 경영환경의 변화를 통찰하고, 그것을 선취해나갈 수 있는 교육전략 및 교육체계 정립이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의 추세 속에서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2000년대의 대우의 모습을 글로벌 대우공동체라는 개념으로 설정하게 되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대우공동체의 모습은
– 지구환경과 인간을 사랑하는 글로벌 공동체
– 고객, 인재, 기술이 융합되는 글로벌 경영공동체
– 지향가치를 공유하는 글로벌 문화공동체
– 리얼타임으로 연결되는 글로벌 정보공동체
– 다민족, 다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글로벌 문화공동체로 상정할 수 있다. 따라서 인력개발원의 방향도 보더리스(Borderless)한 인재를 대상으로 하는 보더리스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덧붙여 글로벌 대우공동체를 이루어가기 위한 인재의 요소는 여러 가지로 규정할 수 있겠지만 대우 인력개발원에서는,
-글로벌 전략 거점별 독립경영 능력
-보더리스 월드 속에서의 세계적 균형감각
-정보 및 인적 네트워크 구축력
-장기적 시야에서의 비전구축 및 조직 학습력
-미래지향적인 능동적, 조직적 행동력
-인간중시의 생활가치를 창조하는 능력
-공존공영의 사회가치를 구현하는 능력
으로 잡고 이에 맞는 인재의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력개발원의 역할
대우가 추구하고자 하는 경영의 두가지 축은 세계경영과 책임경영이다. 그러므로 세계경영을 통한 글로벌 대우공동체의 완성을 위해, 해외사업장 경영의 조기 정착화와 가족사 전임직원의 글로벌 능력의 전조직에의 확산 등이 주요한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
또한 각사 책임경영의 실현을 위한 조직의 자율성과 창조성이 강조될 것이며, 이러한 상황속에서 인력개발원의 역할은 자명하다. 그것은 가족사간의 일체감을 형성하고, 세계경영 인력을 양성하며, 또한 가족사에 지원 및 교육제도 개선을 해나가는 것이다.
가족사간의 일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으로는, 대우정신 문화를 계승, 전파함으로서 그룹공동체의식을 심어주고 계층별, 주제별로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해 나가는 것이다. 그리하여 전 계층에 4년주기의 필수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추진하고 있다. .
또한 교재개발과 사내강사 양성을 통하여 균질의 강의 내용을 확보하고, 교육방법을 다양화 하여 교육생의 참여도와 이해도를 증진시켜나가고 있다.
하여 인력개발원은 1996년부터 기본과정, 대리과정, 과장과정, 차장과정, 부장과정, 임원교수과정, 현채인과정의 7개과정을 연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고, 있으며, 수정 보완작업을 병행하여 정신교육체제를 완성시키고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역사편, 이념편, 현황편, 비전편, 실천편으로 대변하고, 기본교재, VTR제작, 참여식 교육방법 개발을 통해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것이다.
세계경영에 적합한 인력의 양성에 대해서는, 통합과 다양성의 조화를 통한 글로벌 대우공동체에 맞추고자 한다. 그리하여 이념, 일체성, 경영방침, 경영관리에 있어서는 통합화가 필요할 것이며, 국가별 차이에 따른 미시적 현장관리는 로컬컬쳐에 맞춘 다양화가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통합과 다양성을 어떻게 조화시켜 나갈 것인가가 교육의 주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를 완성도 있게 추진하기 위한 단계별 목표로서 시급한 것은 해외사업장의 조기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는 인재의 육성이다. 예로 부임자교육을 통해 현지에 대한 조기 신뢰형성교육이다. 이러한 바탕에서 대우식의 제조기술과 관리방식의 빠른 통합화가 이루질 수 있도록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둘째로 글로벌 능력을 전조직에 확산시키는 것이다. 실천방안으로 그룹 전임직원의 세계화 소양교육, 해외인력의 대우화교육을 추진하고 현지인력의 중간관리층 양성과 부임자의 현지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대우공동체의 완성을 위해서 교육부문의 글로벌한 차원의 네트워크화가 완성되어야 하며, 현지인력이 언제라도 호환근무가 가능할 정도의 국제화가 진전되는 상태가 세계경영 인력 양성의 최종목표인 것이다. 대우는 이러한 핵심과제 달성을 위해 전가족사의 모든 관리직 사원들에게도 3-4년에 1회는 세계경영과 대우정신에 대한 그룹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하여 그룹의 문화적, 정신적 가치공유와 세계경영의 구체적 실천을 위해 그룹 교육을 더욱 고도화해나갈 방침으로 있다.

출처: 대우30년사 (1997년; 가편집본)

본 내용물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일부 또는 전체를 본 웹사이트의 허가 없이 복제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