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nicles of Daewoo

경영의 기록

환경에 대한 인식전환으로부터 ‘환경과 경제의 조화’를 추구하려는 대우의 의지를 내외에 알리기 위하여 대우는 1995년 9월 25일 대우그룹 환경선언식을 거행하였다.
대우는 이 행사에서 대우가 21세기에 환경과 경제의 조화를 추구하는 선도적인 기업임을 의미하는 ECO-DAEWOO21(Ecologically & Economically Consonant Organization in the 21 Century)를 상징어로 정하고 ‘대우에는 푸른꿈이 있습니다.’를 슬로건으로 채택하였다. 또 대우그룹환경헌장을 공포하였다.
그룹환경헌장의 내용은, 모든 생명이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감을 인식하여 인류는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야 한다는 것을 골자로 담았다. 덧붙여 그동안 대우가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하기 위해 새로운 공존공영의 패러다임 창출에 노력하여 왔음을 밝혔다.
그리고 환경보존과 기업성장의 균형적발전을 도모하여 세계인과 국리민복증진에 기여하고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도 함께 밝혔다. 구체적인 대우가족의 실천에 대해서도 언급이 되었다. 에너지와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환경친화적 경영체제로 전환할 것과, 이를 위한 제도와 구조를 개편하고, 각 사업장별 환경목표를 선정하게 한 것이 그것이다.
또 앞으로 모든 환경적 사고를 사후처리가 아닌, 예방적 관점으로 돌린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그리고 환경진단과 환경영향평가제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것과 신 환경제품을 개발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할 것 등도 포함됐다.
환경보존은 거창한 구호나 계획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거기에는 끊임없는 관심과 행동만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대우는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실천을 행동강령으로 선언하였던 것이다. 행동강령에서는 자연과의 조화, 순환, 지속을 근간으로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실천을 5개, 개인이 할 수 있는 항목 5개로 총 10개의 구체적인 실천강령을 채택하였다. 이것은 원료와 에너지절약, 포장재의 최소화, 쓰레기 분리수거, 재활용품 사용, 환경정보의 공유 등 우리의 실생활 주변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었다.
대우의 환경선언은 이미 발생한 오염물질을 적절히 처리하는 수준의 환경관리 차원에 만족해온 기업들의 환경마인드를 한 차원 끌어올리는 전기로 평가받아 마땅하다.
특히 생산의 모든 단계에서 에너지와 자원의 낭비를 막는 것은 물론, 환경산업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시도하는 ‘환경경영’이라는 새로운 목표를 제시했다는 점에 대우의 환경선언은 그 의의가 크다 하겠다.
대우가 추구하는 환경경영은 기업이 자연의 수용능력을 감안하여 구매, 생산, 개발, 판매 등의 전과정에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절약함으로써, 오염물질을 최소화 하고, 양질의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이익을 추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출처: 대우30년사 (1997년; 가편집본)

본 내용물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일부 또는 전체를 본 웹사이트의 허가 없이 복제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