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nicles of Daewoo

경영의 기록

폴란드에서 연이은 자동차 생산업체의 인수가 이뤄짐에 따라 판매창구의 단일화 필요성을 느낀 대우는 기존의 자동차판매회사인 티카(TICAR) 사를 인수하여 이것을 모태로 해 판매전문회사인 센트룸대우(CENTRUM DAEWOO)를 설립했다.
1995년 12월, 90만달러의 자본금으로 설립된 센트룸대우는 1996년1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센트룸대우는 대우-FSO에서 생산되는 폴로네즈, 에스페로, 티코와 대우모터폴스카에서 생산되는 넥시아의 폴란드 국내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센트룸대우에는 주재원 15명, 현채인 종업원 5백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효율적인 판매망 운영을 위해 폴란드 49개주를 6개 지역으로 나눠 각 지역의 주요도시에 지역본부를 운영하며 각 지역본부에는 1명씩 총 6명의 한국인 주재원들이 상주하고 있다.
폴란드 전역에 2백30여개에 이르는 딜러망을 확보하고 있는 센트룸대우는 수도 바르샤바에만도 23개의 매장을 갖고 있는데, 깨끗한 매장과 친절한 서비스로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이 중 일부 매장에서는 대우의 가전제품을 전시, 판매하고 있는데 이것이 상호 보완작용을 해 대우브랜드의 이미지 제고에도 한 몫을 단단히 하고 있다.
센트룸 대우는 「폴란드 최대의 자동차 생산업체」란 대우의 이름에 걸맞게 최대의 자동차 판매회사가 되기위해 오늘도 열심히 뛰고있다.
자동차, 전자뿐만 아니라 건설분야에서도 대우가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폴란드시장에 진출했다. 대우는 1996월 6월 5일 오후 1시(현지시각)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고제고즈 코오워트코 폴란드 부수상겸 재무장관, 바르샤바 시장 등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폴란드 최대규모의 대우비즈니스센터 기공식을 거행했다.
이날 착공한 바르샤바 대우비즈니스센터는 바르샤바시내 신흥업무지구에 위치해 있으며, 지하2층 지상40층, 연면적 1만5천1백25평 규모의 사무실, 상가 및 부대시설을 갖추게 된다. 총 사업비 7천5백만달러가 투입되는 폴란드 대우비즈니스센터는 대우가 턴키로 공사를 수행해 오는 1999년 6월 완공할 예정이다.
대우는 이 프로젝트를 직영 또는 현지운영자를 선정해 임대,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중인데, 특히 이번 사업은 대우그룹이 유럽 지역내에 최초로 건립하는 비즈니스센터로 국내건설업계 최초로 폴란드시장에 진출, 이 지역 사업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대우는 정보시스템부문도 국내업계 최초로 폴란드에 해외법인을 설립하고 본격적인 세계경영에 뛰어들었다.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에 정보시스템 해외법인 1호를 개설하고, 우선적으로 대우자동차의 현지판매법인인 「센트룸 대우(Centrum DAEWOO)」의 본사와 지사 여섯 곳에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폴란드에는 림범퍼 전문생산업체인 코람프라스틱도 동반진출했다. 코람프라스틱은 1996년 12월부터 양산에 들어갈 우즈베키스탄공화국 안디쟌주 아사카시에 위치한 우즈-코람공장에 이어 폴란드에도 합작법인을 설립하기 위해 추진중에 있다.
코람프라스틱은 대우-FSO의 자회사인 ZZM사와 1996년 8월 29일 폴란드 바르샤바에 위치한 대우-FSO 본사 회의실에서 대우-FSO MOTOR CO. 간에 합작투자 설립을 위한 의향서(Letter of Intent) 조인식을 가졌다.
양사는 FSO의 자회사인 ZZM에 합작투자를 통한 독립법인인 ZZM-KORAM (가칭)을 설립하여 범퍼, 인스트루먼트 패널, 도어트림 등 대형 프라스틱 부품을 생산,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의 시트 패드, 휠 조립, 특장차 개조, 완성차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1단계로 1999년까지 397억원(U$ 49,680,000)을 투자하여 기존공장의 개보수와 연간 30만대 규모의 도장설비공장 신설․연간 40만대의 생산능력을 가진 사출기 보유 등을 확보하며, 2단계로 319억(U$ 39,870,000)을 계속 투자하여 연간 30만대 규모의 제2 도장공장건설로 총 도장능력 60만대의 자동차부품 공급업체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출처: 대우30년사 (1997년; 가편집본)

본 내용물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일부 또는 전체를 본 웹사이트의 허가 없이 복제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