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nicles of Daewoo

경영의 기록

한반도보다 약간 큰 면적에 2천300만명이 살고 있는 루마니아는 전체 자동차 보유대수가 220만대에 불과하다. 때문에 무한한 자동차 수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시장 상황을 감안, 대우는 1994년 11월 유럽 자동차시장 공략을 위한 전진기지로 『DAEWOO AUTOMOBILE ROMANIA S.A』를 설립했다.
루마니아의 수도인 부카레스트에서 서쪽으로 자동차를 타고 세 시간 정도 가다 보면 인구 약 25만에 교육․공업도시인 크라이오바에 도착하게 된다. 이곳에서 가장 큰 공장을 찾으면 로대자동차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다.
로대자동차는 100% 국가자본에 의해 설립된 루마니아 최초의 국영회사이자 루마니아 제2의 자동차회사인 크라이오바와 대우가 합작투자계약을 체결, 양국 정부의 승인을 획득함으로써 탄생됐다.
1977년에 프랑스 시트로엥(CITROEN)사와 합작으로 올테나를 생산, 국내 및 해외에 수출하기 시작한 크라이오바는 1991년 시트로엥과의 합작관계를 청산하고 국가자본으로 독자경영을 시작했다. 그러나 국내수요와 수출 부진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됐고, 이를 극복하고자 제품의 성능과 배기가스, 품질, 제품 신뢰성 등에서 국제수준에 맞고 세계수준의 기술을 갖춘 새로운 합작회사를 물색하던 중 1993년에 대우와 첫 접촉을 시도했다.
대우자동차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한 크라이오바는 새로운 합작회사로 대우를 선택하고 1994년 11월 루마니아 정재계 인사와 각계 대표 등 8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기념식을 가졌다. 이로써 루마니아의 자동차공업은 관련산업의 발전 기대와 더불어 제2의 전환기를 맞게 되었다.
로대자동차는 우선 기존 생산차량의 품질개선과 스타일 변경으로 국내외 판매량을 대폭 증가시키고, 1996년 3월부터 씨에로를 생산해 50%를 루마니아 내수시장에 공급하고 나머지를 유럽 및 기타지역에 수출하고 있다.
로대는 조립 및 도장공장, 각종 창고, 컴퓨터센터, 엔지니어링센터 등 우수한 설비시설과 공정을 갖추고 있는데, 향후 씨에로 생산을 위해 설비를 더욱 확장하고 시설 일부를 새로 도입하면 유럽의 전지기지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로대자동차는 인력 또한 놀랄 정도로 우수하다. 사회적으로 기술자가 우대받는 이 나라의 풍토에 맞게 숙련된 엔지니어와 경제학과 출신 스텝이 800명을 넘는다. 생산직 사원 3천여명도 사회주의 체제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인센티브나 기술 재교육을 도입한다면 한국인 못지 않은 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로대는 이를 위해 생산직 사원의 50% 이상을 대우자동차로 보내 연수를 받게 할 계획이다.
루마니아의 자동차 시장은 고객의 구매욕구는 강한 편이지만 아직 구매력만큼 국민소득이 만족스럽지가 못하다. 게다가 1989년부터 민주화작업이 진행돼 오는 동안 경제성장이 둔화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차량 대부분이 오래된 루마니아 국산차거나 중고수입차여서 향후 로대가 생산할 차량으로 충분히 대처할 것으로 전망된다.
로대는 이런 시장성을 바탕으로 국제수준의 품질제공과 철저한 애프터서비스, 충분한 예비부품 공급, 종업원의 고객만족을 통해 루마니아 시장에서의 판매 1위 회사로 발돋움한다는 야심을 불태우고 있다.
또 유럽시장 전역에 제품을 확대 공급하고 가족사 공장에 부품을 공급하는 등 근로자의 월평균 임금이 8만원인 저렴한 노동력과 숙련된 이들의 기술을 바탕으로 대우가 유럽전역에 진출할 수 있는 기틀을 확고히 마련할 계획이다.
루마니아내에서 단일기업 해외투자로는 사상 최대규모인 총 9억4천7백만 달러가(1998년까지) 투자되는 로대자동차는 1996년 3월부터 생산을 시작해 1996년 12월말까지 22,030대를 생산하였다. 또 1996년말에는 20만대의 엔진 트랜스미션 생산공장을 완공하고, 1998년에는 연산 10만대의 생산규모를 20만대 규모로 확대해 유럽 전역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이같은 활동을 통해 로대는 대우가 지향하는 세계경영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 가고 있다.

출처: 대우30년사 (1997년; 가편집본)

본 내용물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일부 또는 전체를 본 웹사이트의 허가 없이 복제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