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ects of Kim Woo Choong

김우중 회장의 어록

리더가 되려면 절대적으로 모범을 보여야 한다

그래서 내가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편안하게, 가정 중심으로 자신에 충실하게 살아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렇게 하라는 것입니다. 그 대신 회사에서는 과장이나 부장까지만 하겠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만일 더 올라갈 생각이 있으면 그 때는 즐기고 싶은 마음을 자제하고 남보다 희생적으로 더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이 어떤 것을 좀 희생하더라도 열심히 일해서 리더십을 확보했을 때 그 사람은 회사 내에서 빨리 크게 됩니다. 리더가 되려면 절대적으로 모범을 보여야 됩니다. 이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모범을 보이는 것은 자기희생 없이는 결코 될 수가 없습니다. 선택은 여러분한테 달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나도 한번 해보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나도 회사 사장이 되겠다’, ‘나는 나중에 독립해서 뭐가 되겠다’ 하는 꿈을 가진 사람들은 이를 위해 모범을 보이고 다른 욕망을 자제할 줄 알아야 됩니다. 자신이 모범이 되고 또 다른 사람들을 위해 희생하지 않으면 누가 따라 오겠습니까? 절대로 따라오지 않습니다. 나는 지금도 회사에는 내가 제일 먼저 나와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내가 해야 할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 내가 제일 열심히 일해야 되고, 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남들이 싫어하면 안 하겠다고 항상 다짐을 합니다. 사람이 그렇지 않습니까? 하고 싶은 것을 모두 다 하면서 뭘 이룩할 수 있겠습니까? 친구 사귈 것 다 사귀고, 가정에 충실할 것 다 하면서 어떻게 리더가 되느냐 이겁니다. 그건 있을 수가 없는 일입니다.

Scroll to Top